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훅업 문화에 대해서

by 선한10억부자 2023. 6. 20.

훅업 문화란

 

훅업 문화는 원나잇 스탠드나 캐주얼한 젝스 만남을 받아들이고 장려하는 문화를 말합니다. 이는 만남을 추구하는 파트너 사이에 감정적인 친밀감이나 유대감, 헌신적인 것들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특히 미국 대학 문화와 청소년들의 성에 관련이 깊습니다. 훅업이라는 단어는 파트너끼리 키스나 모든 형태로 나타날수 있는 신체적인 성적 활동 전부를 포함하기 때문에 애매한 의미가 있습니다. 2000년 이후 미국에서는 비관계성 젝스나 데이트 없는 젝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훅업을 찾는 이유

 

청소년과 청년기의 성인은 감정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신체적인 만족에서부터 장기적인 연애 상대를 찾는 수단으로 훅업을 찾고 있습니다. 이를 평가하는 미디어의 바응은 도덕적 공황상태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최근 게이 사이에서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훅업 문화가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훅업의 역사

 

관계나 데이트 없는 젝스 형태인 훅업은 1920년대 진화생물학자인 저스틴 가르시아 등에 의해 문화혁명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역사학자 데밀리오와 프리드먼은 캐주얼 젝스의 시작을 1800년대 초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1920년대 이후 기술적 진보로 인해 자동차의 발명과 영화관 같은 장소로 인해 젊은 커플들은 부모님의 눈을 피해 자유롭고 캐주얼할 성행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1960년대에 들이닥친 성의 혁명은 성 도덕의 해이를 가져왔고, 비혼 젝스도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성의 혁명

 

젝스는 이제 생식이 목적이 아니게 되었고 단지 육체적인 쾌락이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성행위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에 대한 생각과 더불어 성적 자유를 지지하는 사회적 여론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사회적으로 1930년대의 검열법 폐지와 피임약, 콘돔, 여러 피임방법의 증가에 따른 영향을 받았습니다.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1960년대 캐주얼 젝스가 받아들여지기 시작한 것은 여대생이 급격히 늘어난 것에 기반합니다. 1960년과 1972년 미국에서 대학교에 다니는 여성은 무려 3배나 증가하였습니다. 1990년대 중반 일부 학자들은 훅업 문화가 성적으로 활발한 성인 중에서도 특히 대학 캠퍼스에 있는 성인을 중심으로 발전된 상호작용의 형태라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역사상 전례가 없는 현 시대는 결혼해서 가장을 꾸리는 나이는 전 세대보다 늦춰졌지만 성적으로 성숙한 시기는 점점 이른 나이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훅업 문화의 행동규범

 

훅업의 정의는 연령층에 따라 다릅니다. 훅업은 캐주얼한 젝스이지만 성적인 친밀함을 동반한다고 보며, 많은 사람들이 성적으로 해방된 행위라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캐주얼한 젝스에 참여하는 남성과 여성의 이유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은 성경허을 늘려 지위를 얻고 연줄을 세우기 위함이지만, 여성의 경우는 단지 훅업이라 할지라도 성행위를 통해 장기적인 관계가 되기를 바라고 파트너를 만족시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훅업 문화의 성역할

 

위의 행동규범으로 볼 때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이유로 캐주얼한 젝스를 선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남성과 여성은 서로 각기 다른 성적 시스템이 있어서 문화적, 개인적으로 영향이 다르게 미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회적으로도 남성의 성행위는 남성 정체성의 중심으로 보지만 여성은 성적 대상으로서의 역할이나 수동적으로 인식합니다.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 모두는 훅업 문화에 대한 느낌을 과대평가하고, 스스로 느끼는 것보다 주변 동료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훅업 성행위중 불쾌감을 느낀다고 표현했지만 32%는 여전히 참여하고 있다고 대답하여 자신보다 또래의 평가를 높게 매겼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연구자들은 마지막으로 훅업의 결과는 대체로 성폭력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훅업 문화와 인간관계

 

훅업은 일반적으로 젝스를 의미하지만, 그것보다 젊은이들은 데이트나 연애 관계의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합니다. 일부 학생들의 경우 훅업만이 유일한 선택지이고 그의 파트너들은 데이트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훅업 문화가 학생들에게 앞으로 그들에게 데이트는 없을 것이고 단순히 이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습니다.

 

훅업 문화의 의미

 

훅업은 의미나 목적, 관계를 혼란스럽게 하는 성행위입니다. 이에 반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로맨틱한 관계를 꿈꾸고 있습니다. 대학생 중 남성의 63%와 여성의 83#가 훅업의 캐주얼한 젝스보다 전통적인 연애 로맨스 관계를 더 선호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의 95%와 남성의 77%가 바람기 있는 훅업보다 데이트를 더 선호한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일부일처제 관계를 최종 목표로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나이가 들수록 훅업에 대한 욕구는 점점 없어지고 전통적인 데이트를 선호하게 됩니다.

 

 

 

 

 

훅업과 또래 문화

 

캠퍼스에 있는 대학생들은 또래 문화 속에서 성적 관념과 성적 행동을 비교하고 있으며 이러한 또래문화야 말로 성적인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또래 문화는 11~14세 전후의 중학생이 사춘기가 시작될 무렵부터 발달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자기 인식, 자기 중심성이 발달되는 시기입니다. 이때부터 시작하여 대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점차 부모의 역할은 작아지고 청년 스스로의 개인적 정체성이 높아집니다.

 

 

 

 

훅업 문화의 리스크

 

훅업에 참여하는 이유는 신체적 친밀감과 성적인 기쁨을 누리기 위합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부정적인 결과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예로 감정적이거나 심리적인 손상, 성폭력, 성병, 의도치 않은 임신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한 연구에 따르면 훅업에 참여한 학생의 35%가 후회나 실망을 느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부끄러움, 감정적인 문제, 동료들의 존경 결여를 느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대체로 많은 여성이 남성보다 훅업 후 기분이 나빠진다고 하였고 남성의 39%는 훅업 경험에 대해 극도의 후회나 수치심,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여성에 대한 연구를 보면, 여성은 인생에서 더 많은 파트너를 가질수록 우울해지고 일상에서 우는 일이 많아질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다고 보고한다고 밝혔습니다. 곧 여성이 더 많은 성적 파트너를 가진다는 것은 여성에게 더 나쁜 감정 상태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훅업이 죄책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