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대한 논쟁
행복이란 작은 만족감에서부터 격렬한 기쁨까지 긍정적이면서 즐거운 감정을 말합니다. 행복의 순간은 긍정적인 인생의 경험이나 생각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지만 때떄로 뚜렷한 원인이 없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생동안의 행복도는 생활 만족도, 주관적 행복도와 강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행복이라는 말은 단어 자체의 평가이거나 행복의 원천을 뜻하기도 합니다. 슬픔, 괴로움과 같은 감정과 마찬가지로 행복이라는 감정도 정확한 정의는 철학적으로 끊임없는 논쟁거리입니다.
행복의 정의
행복의 정의는 의미와 사용, 문화에 따른 이해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논의될 수 있습니다. 행복은 기쁨과 보통 비슷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행복은 삶의 질 등의 만족도에서 인생에서 전체적으로 감사함이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칸만이라는 학자는 인생에 있어서 현재의 경험보다 감사함이 사람들에게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주관적인 행복에는 현재의 경험(감정, 기분, 감정)과 생활 만족도의 척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복을 기쁨, 만족, 긍정적인 행복의 경험이며 자신의 삶은 좋고 의미있고 가치있다는 감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행복의 측정
2023년에 세계 행복도 보고서에 의해 측정된 세계 행복도 수준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수세기에 걸쳐 행복을 측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780년 영국의 공리주의 철학자 제레미 벤담은 행복은 인간이 가지는 주요 목표이기 때문에 정부가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방법으로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늘날에는 행복의 측정을 자기 보고서로 측정하기도 합니다. 자기 보고서는 오류의 원인이 되기 쉬운데 그 원인은 사람이 느끼는 감정의 기억은 부정확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감정 예측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미래의 감정을 예측하기에 불명확하며, 이것은 행복에 대한 측정도 마찬가지 입니다.
행복 경제학자들은 행복의 철학적 의미나 행복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별로 관심이 없고 질문을 통해 평균 행복도를 측정하기를 원합니다.
주관적 행복의 척도
주관적인 행복의 척도는 4가지 척도가 있습니다. 이 척도는 참가자들에게 자신이 행복하거나 불행한 정도를 개인적으로 특징짓기 위해 절대평가를 사용하라고 요구합니다. 자신이 행복하거나 불행한 정도를 어느 정도 식별하는지가 척도로 사용됩니다. 영국은 2012년에 국민의 행복도를 측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학술 경제학자와 국제 경제단체는 인간의 행복을 보다 직접적이고 명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주관적인 지표와 객관적인 지표를 결합한 다차원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습니다.
행복의 철학
행복은 보통 윤리와 함께 거론되기도 합니다. 그리스인과 기독교에서 시작된 유럽의 전통적인 사회는 행복과 도덕을 결합하여 사회생활을 어떻게 하느냐에 관심이 있습니다. 행복은 도덕 철학의 관점에서 볼 때 여전히 어려운 용어입니다. 행복과 도덕의 연관성은 심리학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 것이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행복의 윤리학
윤리학자들은 어떤 행동의 결과로 인한 행복을 바탕으로 인간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 왔습니다. 어떤 행동에 따라 행복이나 불행을 가져올때 그에 비례하여 옳고 그른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밀은 행복을 의도적인 쾌락을 가져오는 것, 불필요한 고통을 피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불행은 그 반대라고 주장하였습니다.
행복과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인간의 사과와 행동의 목표로 설명했습니다. 일부 학자는 이것을 인간의 번영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기능론에서 좋은 인생이란 뛰어난 이성적인 활동의 삶이라고 하였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한 인생을 합리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만약 뛰어난 합리적 활동을 할 수 없다면 두번째로 좋은 삶은 도덕적으로 미덕을 가진 삶이라고 하였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존재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에 대해 답을 얻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뻐하고 좋은 평판을 받길 원하며 건강하길 원합니다. 이것들에 가치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인류가 목표로 삼는 가장 큰 선의 자리는 아닙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 그 자체가 항상 목적이라고 말했습니다.